입력된 정수 두 개를 비트단위로 xor 연산한 후 그 결과를 정수로 출력해보자. 비트단위(bitwise) 연산자 ^(xor, circumflex/caret, 서컴플렉스/카릿)를 사용하면 된다.
** 주의 ^은 수학식에서 거듭제곱(power)을 나타내는 기호와 모양은 같지만, C언어에서는 전혀 다른 배타적 논리합(xor, 서로 다를 때 1)의 의미를 가진다.
** 비트단위(bitwise) 연산자는, ~(bitwise not), &(bitwise and), |(bitwise or), ^(bitwise xor), <<(bitwise left shift), >>(bitwise right shift) 가 있다.
예를 들어 3과 5가 입력되었을 때를 살펴보면 3 :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011 5 :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101 3 ^ 5 :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0110 이 된다. 이러한 비트단위 연산은 빠른 계산이 필요한 그래픽처리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된다.
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, 두 장의 이미지가 겹쳐졌을 때 색이 서로 다른 부분만 처리할 수 있다. 배경이 되는 그림과 배경 위에서 움직이는 그림이 있을 때, 두 그림에서 차이만 골라내 배경 위에서 움직이는 그림의 색으로 바꿔주면 전체 그림을 구성하는 모든 점들의 색을 다시 계산해 입히지 않고 보다 효과적으로 그림을 처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. 비행기 슈팅게임 등을 상상해보면 된다.
입력
2개의 정수가 공백을 두고 입력된다. -2147483648 ~ +2147483647
출력
두 정수를 비트단위(bitwise)로 xor 계산을 수행한 결과를 10진수로 출력한다.
입력예시
3 5
출력 예시
6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a = sc.nextInt();
int b = sc.nextInt();
System.out.print(a ^ b);
}
}